청주지역의 해외독립운동가

지도내 번호를 클릭하시면 해당 코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1

신채호 선생 영당

이미지

민족사관을 정립한 사학자이며 언론인·계몽운동가였던 신채호 선생을 모신 사당으로, 어린 시절을 보낸 옛 집터인 사당 뒤에는 묘소가 조성되어 있음.

닫기
2

신규식·신건식 집터

이미지

임시정부에서 활동하였던 신규식과 신건식 형제가 살던 곳.

닫기
3

정순만 생가 터

이미지

한말 국권회복운동과 만주와 연해주일대에서 독립운동을 펼친 정순만이 태어난 곳.

닫기
4

덕신학교

이미지

정순만이 세운 덕신학교 옛터에 덕신학교를 복원함.

닫기

탐방로 안내

탐방로 정보목록
지역 충북 청주 코스형태 드라이브 총 소요시간 약 45분
함께 갈 만한 곳 ○ 근현대인쇄전시관(청주시 흥덕구 흥덕로 104)
○ 청주 탑동 양관(청주시 상당구 탑동로 32번길 17-6)

탐방 목적

청주의 해외독립운동가 사적지를 주변에 가볼만한 곳과 연계하여 탐방함으로써 청주인의 해외독립운동활동과 도전 정신을 체험해 본다.

코스 개요

청주인들은 지역에만 국한하지 않고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대표적으로 신채호는 민족주의 역사학자이자 언론인·계몽운동가로서 활동함과 동시에 중국 베이징 등지에서 의열투쟁의 이론을 정립하고, 이승만의 위임청원통치에 반대하는 등 적극적인 항일투쟁을 펼쳤다. 그리고 신규식·신건식 형제는 중국에 망명하여 동제사 창설을 주도하고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결성에 결정적인 기여를 하는 등 상하이의 여러 독립운동단체에서 주로 활동을 전개한 인물들이다. 정순만은 한말 애국계몽운동가로서 이승만·박용만과 더불어 독립운동계의 ‘3만’으로 불리었고 이후에 간도를 거쳐 러시아 연해주로 망명하여 재러한인사회에서 한인들의 교육과 권익옹호증진에 기여하였다. 현재 그의 고향에는 덕신학교와 사당을 복원하여 덕촌리 독립운동가 마을로 조성되어 있다.
이처럼 조국의 독립과 민족의 해방을 위해서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독립운동에 참여한 청주의 해외독립운동가들이 나고 자란 현장을 함께 거닐면서 나라 사랑 정신을 몸소 체득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