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영역

  • 지역별
  • 운동별

사적지 찾아보기

운동별 · 작전별 사적지 현황

이천의병 전투지 - 백현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적지 분류 국내항일운동사적지
운동계열분류 의병전쟁
종류 기타(도로)
상태 변형 / 현재 백현(魄峴, 廣峴 또는 넓고개)은 이천시 신둔면 남정리 산 4-4 일대에서 광주시 실촌읍 신촌리 산 43-7 일대를 연결하는 4차선 포장도로이다. 이곳의 북동쪽에 동원대학교가 있으며, 현지에는 이천의병[利川首倡義所]의 백현전투를 기념하는 <이천의병전적비>가 건립되어 있다.
정의 1896년 1월 18일 이천의병[利川首倡義所]이 일본군과 싸워 대승을 거둔 곳

관련정보

관련정보
관련 사건
관련 조직  
관련 인물 김하락(金河洛)/구연영(具然英)/김태원(金泰元)/조성학(趙性學)/신용희(申龍熙)
관련 내용 1895년 명성황후 시해사건과 단발령으로 일본의 조선침략이 노골화되었다. 이에 김하락(金河洛)·구연영(具然英)·김태원(金泰元)·조성학(趙性學)·신용희(申龍熙) 등이 이천에서 1,000여 명의 병사를 규합해 이천의병[利川首倡義所]을 조직하였다. 1896년 1월 17일 의병의 결성이 마무리 되었을 때 일본군 수비대가 이천으로 공격해 온다는 정보를 입수하였다. 일본군의 공격에 대비해 이천의병[利川首倡義所]은 복병전술로 대항할 것을 결정하고, 백현(魄峴, 廣峴 또는 넓고개)을 중심으로 한 야산에 군사를 매복시켰다. 이튿날인 1월 18일 마침내 일본군과 격돌해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다. 이것을 바로 백현전투라고 한다.

백현전투는 조성학의병이 먼저 일본군을 공격하면서 시작되었다. 1월 18일 아침 조성학의병은 두 시간 가량 일본군과 격전을 벌이다가 백현(魄峴)으로 퇴군하였고, 일본군은 이를 뒤쫓아와 백현(魄峴) 아래에 당도하였다. 이때 구연영의병과 신용희의병 등이 합세하여 일본군을 포위 공격하였다. 의병은 김하락의 지휘 아래 다음날 새벽까지 치열한 전투를 벌였고, 후퇴하는 일본군을 광주까지 추격하여 완전히 섬멸하는 쾌거를 올렸다. 『진중일기』에는 일본군 수비대가 180여 명 출동해 불과 2~3명만 살아서 달아났다고, 이 전투의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이천의병[利川首倡義所]이 일본군과 치른 백현전투는 전기의병사상(前期義兵史上) 최초로 거둔 대규모 승전(勝戰)이라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현지에는 <이천의병전적비>가 건립되어 있다.
참고 문헌 김하락, 「진중일기」, 『독립운동사자료집』1 - 의병항쟁사료집, 1971, 584-616쪽.
유한철, 「김하락의진의 의병활동」, 『한국독립운동사연구』3,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1989.
이인수 등,『이천독립운동사』, 이천시·이천문화원, 1996, 295-296쪽.

지역정보

지역정보
당시 주소 경기도 이천군 신둔면 남정리
주소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남정리 산 4-4 일대
도로명 주소
위치 고증 「진중일기」와 선행연구 「김하락의진의 의병활동」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하였고, 이천문화원 이인수 사무국장의 증언을 통해 현재 위치를 확인하였다. 『진중일기』에 이천의병이 백현(魄峴)에서 전투를 치른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김하락의진의 의병활동」에 의하면, 백현(魄峴)이 현재의 광현(廣峴, 또는 넓고개)을 지칭한다고 한다. 이곳의 현재 위치가 이천시 신둔면 남정리 산 4-4번지에서 광주시 실촌읍 신촌리 산 43-7번지로 연결되는 구도로인 것을 이인수가 확인해 주었다.

하단영역

관련사이트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북천읍 삼방로 95 전화: 041-560-0441 팩스 : 041-560-0426 
 Copyright 2014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