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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별 · 작전별 사적지 현황

화이트교 터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적지 분류 국가수호사적지
운동계열분류
종류 기타(교량)
상태 멸실 / 화이트교는 연천군에서 제거하여 그 원형이 남아있지 않고 그 위치와 양쪽 도로만 확인할 수 있다.
정의 1951년 4월 미 제3사단 공병대대장 화이트 소령이 사단의 병력과 물자의 수송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임진강에 임시로 목조교량을 세운 화이트교가 있던 곳

관련정보

관련정보
관련 사건 1951 중공군 춘계공세
관련 조직 미 제3사단 공병대대 
관련 인물 화이트 소령
관련 내용 화이트교는 왕징면과 군남면을 연결해 주는 임진강의 다리였다. 전쟁 중 전곡읍을 탈환하고 개성 방향으로 진격하던 유엔군은 이곳에 병력과 장비가 건널 수 있는 다리가 없어 도하작전을 수행할 수 없었다. 이에 당시 미군 공병대대 화이트 소령이 나무 다리를 급조하여 화이트교라 칭한 것이 지금까지 불리워지고 있다.

유엔군은 1951년 3월 중순 1·4후퇴로 상실한 서울을 재수복하고, 4월 초 주력부대들이 38도선 북쪽의 임진강 - 전곡 - 화천저수지 - 양양을 잇는 이른바 캔사스(Kansas) 선으로 진출하였다. 초성리 - 전곡지역은 미 제3사단 작전구역이었으며, 화이트교는 1951년 4월 중공군의 춘계공세를 받고 고전하고 있을 무렵 세워진 교량이었다.

1951년 개통 당시 다리는 통나무 교각에 나무판자를 깐 폭이 좁은 다리였으나 1970년 잠수교 형태의 콘크리트 다리로 개축되었다. 이 다라는 여름 우기 때 임진강이 크게 범람하면 북한 측에서 다리를 유실시킬 목적으로 큰 통나무 등을 떠내려 보내는 것을 막기 위해 다리 교각 앞에 철조 구조물을 세웠고, 다리가 물속에 잠길 경우에 물의 저항을 덜 받게 하기 위해여 난간을 세우지 않았다. 이 다리는 2003년 연천군에서 폭파시켜 철거하였으며, 그 남쪽에 큰 다리인 임진교가 새로 건립되었다.
참고 문헌 연천군지편찬위원회,『 연천군지』, 연천군, 1987, 674쪽.
국방군사연구소,『 한국전쟁』중, 1995, 519-52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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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정보

지역정보
당시 주소 경기도 연천군 왕징면 우정리 389
주소 경기 연천군 왕징면 우정리 389
도로명 주소
위치 고증 『한국전쟁』중권과『연천군지』에 의하면, 화이트교는 1951년 4월 유엔군 반격작전 시기 전곡읍을 탈환하고 개성방향으로 병력과 군수물자 수송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작전용으로 만들어진 교량이었음이 확인되며, 임진교 북쪽이 화이트교 지리임을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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