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영역

  • 지역별
  • 운동별

사적지 찾아보기

운동별 · 작전별 사적지 현황

이강년의병 전투지 - 재산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적지 분류 국내항일운동사적지
운동계열분류 의병전쟁
종류 산야
상태 원형보존 / 옛 모습 그대로이다.
정의 1908년 6월 이강년의병이 대구에서 파견된 일본 군경을 맞아 전투를 벌인 곳

관련정보

관련정보
관련 사건
관련 조직  
관련 인물 이만원(李萬源)/백남규(白南奎)/하한서(河漢瑞)/성익현(成益鉉)/권용일(權用佾)
관련 내용 재산전투는 1908년 6월 4일 이강년(李康秊) 의병부대 약 700명이 대구에서 파견된 예안수비대장 이하 20여 명을 맞아 싸운 전투이다. 이 전투에서 이강년부대는 유격전을 펼쳐 일본군을 격퇴했지만 의병들도 적지 않은 피해를 입었다.

내성전투 이후 동쪽으로 이동하여 재산지역에 전열을 정비하고 있던 이강년부대는 일본군이 대구로부터 온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강년은 부하들을 소집하여 방략을 지시하였는데 이만원(李萬源)·권용일(權用佾)을 마을 입구에 매복시키고, 하한서(河漢瑞)는 왼쪽에, 성익현(成益鉉)은 오른쪽에 매복시켰다. 그리고 백남규(白南奎)로 하여금 군사를 나누어 양쪽에 매복하도록 한 후, 자신은 갑사(甲士)들을 거느리고 남산에 올라 적을 기다렸다. 적은 의병 복장으로 변장하고, 의병기를 들고 달려왔다. 적이 깊숙이 들어올 때를 기다려 복병이 일제히 사격을 하였다. 탄환이 빗발같이 쏟아지자 적은 놀라고 짓밟혀, 죽은 자가 과반이 되고 나머지는 사방으로 달아났다. 아군의 사망자는 10명, 부상자는 8명이었다.

재산전투가 벌어진 중신동(中新洞)은 현재 재산면 동면2리로 속칭‘구렁마’라고도 한다. 동면저수지 위쪽에 이 전투에서 전사한 의병들의 무덤을 만들었으나 1970년대초 새마을사업으로 농로를 확장하면서 훼손되었다고 전한다.
참고 문헌 「운강선생창의일록」.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독립운동사자료집』1-의병항쟁사자료집, 1983, 279쪽.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독립운동사자료집』3-의병항쟁사자료집, 1983, 769쪽.
김희곤 외,『봉화의 독립운동사』, 봉화군, 2007, 103쪽.

지역정보

지역정보
당시 주소 경상북도 봉화군 재산면 중신동일대
주소 경북 봉화군 재산면 동면2리 산 94-1 일대
도로명 주소
위치 고증 『독립운동사자료집』3집에 관련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재산면 동면2리에 구렁마현이라는 지명이 남아 있으며, 이 마을에 살고있는 김병연(86세)의 증언을 통해 위치를 확정하였다.

하단영역

관련사이트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북천읍 삼방로 95 전화: 041-560-0441 팩스 : 041-560-0426 
 Copyright 2014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