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영역

  • 지역별
  • 운동별

사적지 찾아보기

운동별 · 작전별 사적지 현황

불당골 의병 병기제작소 터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적지 분류 국내항일운동사적지
운동계열분류 의병전쟁
종류 산야
상태 멸실 / 수풀로 덮여 있으며, 밭으로 사용되고 있다. 당시의 흔적은 찾아볼 수 없다.
정의 정미의병 당시 의병들이 일본군과 싸우기 위해 필요한 무기를 제작한 곳

관련정보

관련정보
관련 사건
관련 조직  
관련 인물 유지명(柳志明)/유치복(柳致福)/이규홍(李圭弘)
관련 내용 1907년 유지명(柳志明)·유치복(柳致福)·이규홍(李圭弘) 의병진은 독립적 혹은 연합전술로 일군과 교전하였다. 이들은 고산·익산·여산·진안·금산·연산 등의 지역에까지 활동영역을 넓혀 많은 적을 격파하는 등 상당한 전과를 올렸다. 뿐만 아니라 자체 내의 비행을 저지른 이들을 징계하는 한편, 친일파 단체인‘일진회’회원을 공격하기도 했다.

이들은 자체의 조달금과 뜻있는 지방 부호 및 의인들로부터 군자금을 충당하여 비봉면 소농리 불당동(분탕골)에 병기 제작소를 두고 비봉면 내월리 가금재 전투, 운주산 전투 등을 치렀다. 증언에 의하면 최근까지도 화약과 총기의 흔적이 남아 있었다고 한다.

1909년 유지명이 옥사하고 1910년 10월에는 총책을 맡은 의병장 유치복이 체포되었으며, 나머지 8명의 의사도 1916년에 체포되었다.
참고 문헌 이강오 편, 『의병장오하이규홍항일투쟁약전』, 의병장오하이규홍항일투쟁기념비건립추진위원회, 1986.
황성근·김형룡 공저,『익산시독립운동사』, 1998, 72-73쪽.
「유영석 공적조서」, 국가보훈처 공훈전자사료관.
「유현석 공적조서」, 국가보훈처 공훈전자사료관.

지역정보

지역정보
당시 주소 전라북도 고산군 운서하도면 소농리
주소 전북 완주군 비봉면 소농리 700
도로명 주소
위치 고증 『오하일기(梧下日記)』에 관련 사실이 기재되어 있으며, 불당골짜기는 당시에 병기제작소가 있어 분탕골로 불렸다고 한다. 『익산독립운동사』의 저자인 황성근과 비봉면사무소 고판철의 고증으로 위치를 확인하였다.

하단영역

관련사이트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북천읍 삼방로 95 전화: 041-560-0441 팩스 : 041-560-0426 
 Copyright 2014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