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영역

  • 지역별
  • 운동별

사적지 찾아보기

운동별 · 작전별 사적지 현황

북한군 총참모부 정찰부 터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적지 분류 등급분류 제외(국가수호)
운동계열분류 초기작전
종류 건물
상태 멸실 / 영사관은 이전했고, 빌라가 신축되어 당시의 자취를 찾을 수 없다.
정의 북한군이 서울을 점령하여 한국정부와 국군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던 북한군 총참모부 정찰부가0 위치했던 곳

관련정보

관련정보
관련 사건
관련 조직 인민군, 총참모부, 정찰부 
관련 인물 김창국 대좌, 최원 총좌
관련 내용 북한군 총참모부는 남침 개시 3일만에 서울을 점령하자 서울로 이동하였고, 예하 정찰부(부장 최원 총좌, 부부장 김창국 대좌)를 서대문 우체국 뒤 언덕에 있던 네덜란드 영사관 건물 2층에 설치하였다. 이들은 전쟁이전부터 국군의 방어상황에 관하여 소상히 파악하였고, 남침이후에도 국군과 유엔군에 관한 각종 정보와 첩보를 수집하여 북한군의 작전을 지원했다.

정찰부의 구체적인 운용사례는 알 수 없으나, 작전수행을 위한 관련 군사첩보를 수집하여 전선사령부와 총참모부 등에 제공했을 것으로 보인다. 전쟁이 끝난 후에는 특수공작대를 조직하여 남한의 군사정보를 수집하는 한편 테러활동도 수행했다. 1968년 1월 청와대를 습격하려 했던 김신조 등도 정찰국 소속 특수부대 출신이었다.
참고 문헌 이영식,『 빨치산』, 행림출판, 1988, 109쪽. 군사편찬연구소,『 6.25전쟁사』제2권, 서울인쇄, 2005, 14-15쪽.

지역정보

지역정보
당시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창천동
주소 서울 서대문구 창천동 506-27
도로명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로1길 18
위치 고증 북한군의 서울 점령 당시 북한군 총참모부 정찰부가 서대문 우체국 뒤에 있던 네덜란드 영사관 건물 2층에 주둔했다는 이영식의 저서에 근거했다.

하단영역

관련사이트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북천읍 삼방로 95 전화: 041-560-0441 팩스 : 041-560-0426 
 Copyright 2014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