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영역

  • 지역별
  • 운동별

사적지 찾아보기

운동별 · 작전별 사적지 현황

제천의병 전투지 - 독골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적지 분류 국내항일운동사적지
운동계열분류 의병전쟁
종류 산야
상태 변형 / 독골은 현재 도로가 포장되어 있어 당시 모습을 찾아 볼 수 없다.
정의 1896년 5월 23일부터 4일간 호좌의진이 일본군의 공격을 받아 전투를 벌였던 곳

관련정보

관련정보
관련 사건
관련 조직  
관련 인물 채동집(蔡東集)/홍귀봉(洪貴鳳)/임도봉(林道鳳)
관련 내용 1896년 이강년은 안보(安堡, 현재 수안보)에 있는 일본군의 병참을 공략한다는 당초의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제천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돌아온 이강년에게 홍대석(洪大錫)은 전군이 안보를 공격할 것이니 조령을 막아달라고 부탁하였다. 이강년은 조령을 막고 전군의 호응을 기다렸으나 끝내 소식이 없었으며, 그때 홍대석은 경병(京兵)이 충주 쪽으로 접근한다는 정보가 있었기에 서창 수비에 급급하던 상황이었다.

1896년 5월 23일 대장의 독촉을 받은 홍대석의 전군은 서창으로 지나던 광주산성장 김태원(金泰元)이 이끈 600여 명의 병력과 함께 남쪽으로 이동하던 중 장고개에서 일본군의 공격을 받게 되었다. 이 시기 강령고개 쪽을 지키던 후군도 적과 부딪쳤다. 좌익 우필규(禹弼圭)를 강령고개로 보내어 파랑재를 지키게 하였으며 광동 쪽으로 접근한 적은 이범직과 안성해(安成海)의 방어에 부딪혀 물러섰다. 그러나 안성해의 우군도 절반이나 퇴각하였다. 5월 24일 적은 곧장 방향을 돌려 강령고개 남쪽의 독골고개로 밀려왔고, 이 독골고개에서 후군의 채동집(蔡東集)·홍귀봉(洪貴鳳)·임도봉(林道鳳) 등은 전사하였다.
참고 문헌 박정수,「하사안공을미창의사실」,『독립운동사자료집』1-의병항쟁사자료집,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1, 417쪽.
구완회,『한말의 제천의병』, 집문당, 1997, 138쪽.

지역정보

지역정보
당시 주소 충청북도 충주군 산척면 영덕리 독동
주소 충북 충주시 산척면 영덕리 독동
도로명 주소
위치 고증 「하사안공을미창의사실」(下沙安公乙未倡義事實)에 관련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하단영역

관련사이트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북천읍 삼방로 95 전화: 041-560-0441 팩스 : 041-560-0426 
 Copyright 2014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