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영역

  • 지역별
  • 운동별

사적지 찾아보기

운동별 · 작전별 사적지 현황

제천의병 전투지 - 금성면 월굴리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적지 분류 국내항일운동사적지
운동계열분류 의병전쟁
종류 산야
상태 변형 / 현재 높은다리는 물에 잠긴 상태이고, 그 위에 다시 새 고교(高橋)를 설치하였다. 수위가 낮아지면 의병전투 당시의 높은다리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정의 1896년 5월 23일 제천의병과 관군의 전투가 있었던 곳

관련정보

관련정보
관련 사건
관련 조직  
관련 인물 이강년(李康秊)/이원하(李元廈)/조달승(曺達承)
관련 내용 1896년 5월 23일(음 4.11) 밤 어둠을 틈타 장기렴의 관군이 대덕산을 타고 깊숙이 침투하여 북창에 주둔 중인 의병부대를 내려다보면서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북창에 주둔하던 이강년 등 의병들은 대적하지 못하고 높은다리(현재의 금성면 월굴리)까지 물러서서 적을 막았다. 결국 관군은 북창·교동, 죽문 밖의 높은다리 일대를 장악하였다.

좌군의 패전 소식을 들은 유인석은 후군장 신지수에게 강녕에서 돌아오는 적을 봉쇄하도록 하고 총력을 제천방어와 청풍 쪽의 전선에 집중시켰다. 총독 조달승(曺達乘), 별모중군 이원하(李元厦)에게 높은다리를 지키게 하고 전군, 참군은 여러 성을 나누어 교대로 숙직하면서 지키도록 하였다. 또한 단양의 장림에 주둔하고 있던 전투부대에게는 관군의 배후를 치라고 지시하였다. 그러나 관군은 신속히 진격하여 높은다리 방어선을 우회하여 산길을 타고 5월 25일(음 4.13) 제천을 향해 깊숙이 고장숲까지 들어왔다.
참고 문헌 박정수,「하사안공을미창의사실」,『독립운동사자료집』1-의병항쟁사자료집,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1, 462-463쪽.
구완회,『한말의 제천의병』, 집문당, 1997, 186-187쪽.

지역정보

지역정보
당시 주소 충청북도 청풍군 북면 월굴리
주소 충북 제천시 금성면 월굴리 높은다리
도로명 주소
위치 고증 「하사안공을미창의사실」(『독립운동사자료집』1)에 관련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당시의 높은다리는 청풍호에 수몰되었으며 현재 그 위에 같은 이름의 다리가 새로 놓여져 있다.

하단영역

관련사이트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북천읍 삼방로 95 전화: 041-560-0441 팩스 : 041-560-0426 
 Copyright 2014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