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영역

  • 지역별
  • 운동별

사적지 찾아보기

운동별 · 작전별 사적지 현황

영덕‧영해의병 전투지-복기암 언덕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적지 분류 국내항일운동사적지
운동계열분류 의병전쟁
종류 산야
상태 복기암 언덕은 큰 도로가 생기는 등 부분변형 되었다. 칠성당을 제단하고, 제사를 올리고 있으며, 길 이름도 ‘칠성길’로 불리고 있다.
정의 1896년 영해의병과 영덕의병이 전투를 치른 곳

관련정보

관련정보
관련 사건 복기암 전투
관련 조직 영해의병(寧海義兵), 영덕의병(盈德義兵) 
관련 인물 박재명(朴在明), 신운석(申運錫), 김노헌(金魯憲)
관련 내용 복기암 언덕은 영해의병과 영덕의병의 주요 전투지이다. 1896년 5월 영해의병50-60명이 복기암에 매복해 있다가 적병과 격전을 벌였다. 때마침 영덕의병이 전투에 합세하여 의병 쪽이 승리를 거두었다. 그러나 의병 쪽의 피해도 적지 않았다. 이날 중군도총 박재명(朴在明)이 총상을 입었고, 중상자도 10여 명에 이르렀다.

그 뒤 영덕의병을 이끌던 신운석(申運錫) 의병장이 죽자 김노헌(金魯憲)이 의병을 다시 모아, 전열을 가다듬었다. 그는 일본군이 나타났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영해 남쪽 30리 축산면 기암동 복기암에 매복해 있다가 일본군의 통과 지점을 차단하여 적을 격파했다.
참고 문헌 ○ 강윤정, 『시대를 뛰어넘은 평민 의병장 신돌석』, 독립기념관, 2016, 30-41쪽.
○ 「대장이수악만사기(大將李壽岳輓詞記)」.

*좌표를 클릭하시면 '길찾기'로 연결됩니다.

지역정보

지역정보
당시 주소 경상북도 영덕군 축산면 기암동 복기암 (영해 남쪽 20리)
주소 경북 영덕군 축산면 기암리 333-1 (아삼교와 부곡교 사이 삼거리)
도로명 주소
위치 고증 현재도 주민들이 ‘복기암’이라 부르고 있으며, 아삼교와 부곡교 사이 삼거리 칠성길 입구에 현재도 ‘칠성단’이 있다. 사적지 위치는 그 일대를 중심으로 하였다.

하단영역

관련사이트

주소: 31232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로1  전화: 041-560-0405 팩스 : 041-560-0426 
 Copyright 2021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