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영역

본문영역

  • 도입
  • 역사적 배경
  • 읽기
  • 시각자료
  • 모둠활동

주요사적지 배움터

훈련으로 우뚝 서다 – 옛 해병대 훈련소

도입

대한민국 국군은 크게 육군․해군․공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래는 해병대가 별도로 독립되어 있었지만, 1973년 해군에 통합되었다. 그러나 해병부대와 관련된 사항들을 관장하는 해병대사령부가 있으며, 일반인들에게는 해병대가 독립적인 군대로 뿌리박혀 있다. 대한민국 해병이나 해병대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로는 대략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한 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Once a Marine‚ Always a Marine)
귀신잡는 해병대
작지만 강한 해병대,
무적해병
최강부대
무에서 유를 창조
안 되면 될 때까지
누구나 해병이 될 수 있다면 나는 결코 해병대를 선택하지 않았을 것이다

 

  우리나라 해병대는 1949년 경남 진해의 덕산비행장에서 창설되어 같은 해 12월 제주도로 이동하여 한라산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공산당 유격대를 토벌하는 작전에 참가하였다. 1950년 6·25전쟁이 일어나자 한국 해군본부는 제주 모슬포에 한국 해병대 병력을 교육·훈련시킬 수 있는 해병대훈련소를 마련하였다. 제주 해병대훈련소는 1951년 1월 21일 제주도 남제주군 대정읍 상모리에 설치되었다.
제주 해병대훈련소는 한국 해병대가 최초로 훈련을 받았던 곳으로, 6·25전쟁 기간 동안 이 훈련소에서는 수많은 해병대들이 훈련을 받고 각 전선에 배치되어 눈부신 활동을 전개할 수 있었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에는 우리나라 해병대가 최초로 훈련을 받았던 제주 해병대훈련소의 자취를 찾아볼 수 있다. 이곳에는 당시 해병대 병사들이 생활하던 막사와 세면장, 연병장, 사열대 시설 등이 남아 있는데, 막사는 돌과 시멘트로 외벽을 쌓았고 기와지붕을 얹었으며, 세면장은 14개의 시멘트 사각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길게 목조 가구를 얹은 모습을 하고 있다.
제주 해병대훈련소 시설은 당시 해병대의 훈련 상황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적 가치와 함께 6·25전쟁과 관련한 대표적인 상징물로서의 의미가 매우 커 등록문화재 제410호(2008.10.01. 지정)로 등록되어 군사 사적지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역사적 배경

배경
현재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2479
현재 상태 원형 보존 / 전쟁 당시의 모습이 거의 훼손되지 않고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기 전까지 우리나라 군대는 조선경비대와 조선해안경비대에 의지하고 있었다. 조선경비대는 1946년 1월 15일 창설된 ‘남조선국방경비대’가 1946년 6월 15일 확대․개편된 부대이고, 조선해안경비대는 1945년 11월 11일 세워진 ‘해방병단’이 1946년 6월 15일 확대되어 새롭게 만들어진 부대이다.
  1948년 7월 17일 법률 제1호인 정부조직법에 따라 정부 11개 부서의 하나로 국방부가 설립되었다. 8월 하순에는 대한민국 정부와 미국 정부 간에 임시로 사용할 ‘군사안전에 관한 협정’이 맺어져 우리나라 국군 전체를 지휘하는 권한인 군 통수권이 한국 정부로 넘어왔다. 군 통수권을 넘겨받음과 함께 조선경비대와 조선해안경비대는 모두 9월 1일부터 국군으로 부르기로 결정되었다.
  이에 따라 9월 5일 조선경비대와 조선해안경비대는 각기 육군과 해군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국방부 설립을 시작으로 국방부는 11월 30일 <국군조직법>을 공포하였는데, 이를 바탕으로 조선경비대는 정식으로 육군이 되었으며, 조선해안경비대는 정식으로 해군이 되었다.
  대한민국 공군은 1948년 4월 육군에 소속된 항공부대로 출발하였다. 같은 해 9월 초 조선경비대와 조선해안경비대가 각각 육군과 해군으로 바뀌자, 공군도 따로 독립시켜야 할 필요성이 나타났다. 그래서 <국군조직법>이 공포된 다음날인 1950년 12월 1일부터 예전의 조선경비대 항공기지사령부가 육군 항공사령부로 이름이 바뀌면서 공군으로서의 체계를 갖추기 시작하였다. 그 후 육군 항공사령부는 1949년 10월 1일 국방부의 항공국과 합해서 공군본부를 만드는 것과 동시에 1,600명의 병력과 20대의 연락용 비행기로 육군에서 분리․독립하여 오늘날의 공군이 되었다.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

읽기

읽기자료 1

  대한민국 해병대는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지리적 여건과 여수·순천10․18사건사건의 교훈에 따라 바다와 육지 양쪽 모두에서 실시할 수 있는 작전의 필요성이 높아 1949년 4월 15일 경남 진해 덕산비행장에서 창설되었다.
  1948년 10월 19일 일어난 여수·순천사건10․18사건 당시 어뢰정과 소해정 따위의 작은 배로 이루어진 임시 해군 조직은 여수․순천지역으로 출동하여 사태를 정상화시키는 과정에서 작전상 해안봉쇄 및 해안상륙임무를 맡게 되면서 해상작전뿐만 아니라 지상상륙작전까지 전개해야 할 필요성을 크게 느꼈다. 일선 지휘관들로부터 바다와 육지 양쪽에서 작전이 가능한 부대 창설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이를 받아들인 대통령과 국방부장관 등 군지도부는 1949년 4월 중순 해군에서 옮겨온 장교 26명, 하사관 54명과 사병 300명(해군 13기에서 특별 모집별 모집한 해병대 1기생)을 합한 총 380명의 병력으로 보병대대 조직 체계에 따라 해병대를 세웠다.
  해병대의 역할은 해군작전의 하나로 육지에 상륙하는 작전을 펼치고, 필요에 따라서는 일반 육지에서의 전투에도 참여할 수 있는 수륙양면작전을 모두 다 담당하는 것이었다. 처음부터 육전대라고 부르지 않고 해병대라고 부르게 된 이유도 편성과 훈련은 육군식으로 이루어졌지만, 작전에서는 미 해병대와 같이 필요에 따라 해군의 기능까지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기 때문이다.
  총 인원 380명에 2개 소총 중대와 사령부, 경리대, 근무중대, 정보대로 출발한 대한민국 해병대는 이후 온갖 고난과 역경을 헤쳐 나가면서 ‘무에서 유를 창조 한다’는 정신으로 그 기초를 굳건히 다져나갔다. 1949년 5월 5일에는 대통령령 제88호로 <해병대령>이 발표되었으며, 7월 중순에는 해병간부후보생 과정을 설치하여 육군사관학교에서 보병교육을 받게 한 후 다시 해군 단기교육을 실시하여 장교로 임명하였는데, 6·25전쟁이 일어나기 전까지 이 과정을 마치고 장교로 임명된 해병장교는 총 2개기 71명이었다. 한편, 1949년 8월 1일에는 장교와 하사관을 해군에서 늘려 받고‚ 해군 14기 중 440명을 해병대 2기생으로 특별 모집하여 해병대는 2개 대대 규모로 확대되면서 점차 자리를 잡아갔다.

  • 질문1 대한민국 해병대은 몇 년 몇 월 몇 일에 창설되었는지 써봅시다.
  • 질문2 해병대 창설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도록 한 역사적인 사건은 무엇인가요?
  • 질문3 해병대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창설되었나요?

읽기자료 2

  해병대의 1개 대대는 1949년 8월 29일 진주로 이동하여 약 4개월 동안 진주에 주둔(1949.08.∼12.)하면서 “백성 없이 전투 없다”는 표어로 민간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힘쓰면서 치안 확보‚ 민심 수습 등의 활동을 펼쳤다. 또한 지리산을 근거지로 진주지역 일대에서 활동하는 공산당 무리를 잡아내는 작전을 펼쳐 그들을 몰아내는데 성공함으로써 해병대라는 이름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지기도 하였다.
  해병대 사령부는 1949년 12월 29일 진주에서 제주도로 이동하여 제주읍 부대와 모슬포 부대로 확대되어 한라산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던 공산당 무리를 잡아내는 작전을 전개하였다. 당시 제주도에서는 4·3사건의 영향으로 도민들이 군에 대한 원한과 공포심을 갖고 있었다. 따라서 해병대는 초기에 공산당 무리를 잡아내는 작전보다 민심 수습으로 의료․진료시설 복구‚ 농번기 대민 지원‚ 주민 계몽활동을 실시하여 물심양면으로 힘든 30만 제주도민들에게 다시 힘을 내도록 해주는 한편‚ 생활면에서 안정을 되찾도록 이끌었다. 그리고 해병대의 제주 공산당 토벌 작전은 육군 제9연대와 제2연대‚ 경찰‚ 서북청년단이 잡아내지 못한 한라산 공산당 무리를 물리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1950년 6·25전쟁이 일어나자 한국 해군본부는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모슬포에 한국 해병대 병력을 교육·훈련시킬 수 있는 해병대훈련소를 마련하였다. 이곳은 정부가 1951년 1월 21일 제주도 인구와 맞먹는 50,000여 명의 장병들을 훈련시켜 전방으로 내보냈던 곳인 육군 제1훈련소 바로 옆에 있는 곳이었다. 여기에서 훈련을 마치고 제주에 머물고 있던 해병대 500여 명이 1950년 7월 15일 제주항을 출발하여 7월 16일 군산항 전투에 참여하였다. 또 1950년 8월 3일 제주도 북국민학교에서 입교식을 가지고 해병대에 들어온 여교사와 여학생 126명 가운데 100명이 여기에서 훈련을 받고 실무부대에 배치되기도 하였다.
6·25전쟁 기간 동안 제주 해병대훈련소에서는 수많은 해병대들이 훈련을 받고 각 전선에 배치되어 눈부신 활동을 전개하였는데, 특히 1950년 9월 15일 이루어진 인천상륙작전에 참전했던 해병대 3기생들이 훈련을 받았던 곳도 여기였다. 또한 인천상륙작전에서 큰 성과를 올린 해병대 3,000명도 이곳에서 훈련을 받았다.
  이처럼 제주 해병대훈련소는 역사적인 군사 유적지이다. 여기에서 훈련받은 이들이 통영상륙작전이나 인천상륙작전, 서울탈환작전, 도솔산지구 전투, 김일성고지(펀치볼)지구 전투, 이외에도 많은 작전에 참여하여 공을 세웠다. 이러한 활약은 대한민국 해병대가 해병대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 결과 해병대는 ‘귀신잡는 해병대’, ‘무적해병’, ‘신인(神人)이 경탄할 공훈’, ‘최강부대’ 등으로 불리었다. 또한 해병대는 해상으로부터 적진에 돌격, 해안을 확보하여 무(無)의 상태에서 병력과 장비, 물자를 모아 유(有)를 창조하는 부대로 자리잡아갔다.
해병대의 교육훈련은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는 강인한 훈련의 연속으로 ‘해병 혼’과 ‘정신’을 강조하였는데, 그 당시 다음과 같은 교육훈련 이념을 제시하였다.
첫째‚ “해병대는 일치단결하여 유사시를 대비하여 교육훈련에 정진하자”‚
둘째‚ “민에는 양이 되고 적에게는 사자가 되자”‚
셋째‚ “국가와 국민을 위하여 자유를 수호하는 역사를 창조하자”고 하였다.
  이런 정신은 지금까지도 이어져 천자봉 구보와 행군은 오늘날까지 해병대 장병들에게 긍지를 갖게 하는 훈련으로 그 맥을 이어오고 있다.

  • 질문1 해병대 사령부가 진주에서 제주도로 옮겨간 때는 언제인가?
  • 질문2 우리나라 해병대가 최초로 훈련을 받았던 곳은 어디인가?
  • 질문3 제주 해병대훈련소에서 최초로 훈련을 마친 해병대 500여 명이 참전한 6․25전쟁의 전투는 무엇인가?
  • 질문4 해병대가 인천상륙작전에서 미군과 함께 참여할 수 있었던 이유를 이야기해 봅시다.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

시각자료

시각자료 1

어느 군대의 1기생 모습(1949년 8월 27일 촬영)이다.

  • 질문1 이들의 옷차림으로 보아 어느 군대(육군․공군․해군․해병대 등)로 생각되는지 써봅시다.
  • 질문2 해병대 창설일이나 사진의 뒤 배경으로 보아 어느 곳(지역)에서 찍은 것인지 써봅시다.

시각자료 2

왼쪽 사진은 해병대가 제주에 머무를 당시 조총 및 조포 훈련 모습이고, 오른쪽 사진은 현재 남아있는 제주 옛 해병대훈련소의 모습이다.

  • 질문1 왼쪽 사진에서 훈련받는 장소가 제주도임을 짐작할 수 있는 모습은 무엇인가?
  • 질문2 오른쪽 사진은 훈련 중에 무엇을 하던 장소일 지 추정해 봅시다.

시각자료 3

대한민국 국군 가운데 용맹을 떨치고 있는 어느 군대의 ‘리본을 물고 있는 독수리와 별, 닻이 새겨진 마크’이다.

  • 질문1 육군․공군․해군․해병대 가운데 어느 군대의 마크일까요?
  • 질문2 독수리가 물고 있는 리본에는 어떤 내용이 써있나요?
  • 질문3 해병대는 바다와 육지 모두에서 활동하는 군대이다. 왼쪽 마크에서 바다와 육지를 상징하는 것은 각각 무엇일까요?

시각자료 4

대한민국 어느 국군을 상징하는 ‘팔각의 모자’와 ‘붉은 명찰’이다.

  • 질문1 이것들은 육군․공군․해군․해병대 가운데 어느 군대의 복장인가?
  • 질문2 팔각모는 화랑도 정신인 오계(五戒)와 세 가지 금기(禁忌)를 표현한 것이라고 하는데, 세 가지 금기는 “욕심을 버려라, 유흥을 삼가라, 허식을 삼가라”이다. 화랑정신의 오계는 무엇인지 써봅시다.
  • 질문3 해병대의 명찰의 노란색은 ‘해병대는 신성하며‚ 해병은 언제나 예의 바르고 명랑하며 활기차고‚ 땀과 인내의 결정체임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한다. 붉은 색은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지 추측해서 말해 봅시다.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

모둠활동

모둠활동 1

해병대와 관련 있는 내용이다. 이처럼 해병대와 관련 있는 용어들을 모두 찾아보고, 이런 말이 유행하게 까닭이나 그 의미를 조사․정리하여 보고서로 제출해 봅시다.

한 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Once a Marine‚ Always a Marine’)
작지만 강한 해병대,
귀신잡는 해병대
무적해병
최강부대
무에서 유를 창조
안 되면 될 때까지
누구나 해병이 될 수 있다면 나는 결코 해병대를 선택하지 않았을 것이다
돌아오지 않는 해병

모둠활동 2
대한민국 해병대가 창설되어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중요한 사건을 중심으로 조사하여 연표를 만들어 봅시다.
모둠활동 3
현재 해병대 교육훈련단은 경북 포항시 남구 오천읍 세계리에 있다. 그 이전에는 어디 어디에서 해병대 훈련을 했는지 조사하여 발표해 봅시다.
모둠활동 4
자신이 사는 주변에 해병대와 관련된 사무실 등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곳을 찾아가 그들의 경험담을 듣고 그 내용을 정리하여 보고서로 제출해 봅시다.
모둠활동 5
남학생의 경우라면 군대를 지원할 때, 육군이나 공군, 해군, 해병대 가운데 어느 곳으로 가는 것이 좋을지 친구들과 서로 의견을 나눠봅시다.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

하단영역

관련사이트

주소: 31232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로1  전화: 041-560-0405 팩스 : 041-560-0426 
 Copyright 2021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