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영역

본문영역

  • 도입
  • 역사적 배경
  • 읽기
  • 시각자료
  • 모둠활동

주요사적지 배움터

안동 계몽운동의 요람, 협동학교

도입

1907년 봄, 경북 안동군 임현내면 천전리(현재 안동시 임하면 천전리) 가산서당(可山書堂)에서 근대식 중등교육기관인 협동학교(協東學校)가 설립되었다. 이 학교는 안동지방 계몽운동의 뿌리이자, 안동 유림(儒林)이 개혁적으로 탈바꿈하는 갈림길이었다. 보수성이 강한 이 지역에 혁신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애국계몽운동을 확산시켰기 때문이다.
척사를 내세우는 유림의 비난을 극복하고 협동학교를 설립한 사람은 유인식(柳寅植; 류인식)·하중환·김후병였다. 이들은 “나라의 지향(志向)은 동국(東國)이요, 향토의 지향은 안동이며, 면의 지향은 임동(臨東)이므로 ‘동(東)’을 택하였고, ‘협(協)’은 안동군의 동쪽에 위치한 7개면이 힘을 합쳐 설립한다.”는 뜻에서 학교의 이름을 ‘협동(協東)’이라고 하였다. 협동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은 3년제 중등과정이었으며, 본과 진학을 위한 예비과도 두었다. 당시 재학생의 연령은 대개 20세가 넘었다.
1910년 나라를 빼앗기자, 협동학교와 안동의 계몽·교육운동을 주도하던 인사들은 만주로 떠났다. 1912년에 이르러 협동학교는 임동면 수곡동 한들에 있는 유치명 (류치명)의  종가집으로 옮겨갔다. 1919년 일제에 의해 강제 폐교될 때까지 협동학교는 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하였다. 만주 독립군기지 건설, 3·1만세운동, 청년운동, 노동운동, 신간회운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민족운동을 펼쳤다.

역사적 배경

배경
현재 주소
현재 상태

의병운동이 가장 먼저 일어나 맨 끝까지 전개되었던 안동지역에 혁신의 물결은 유인식에 의해 만들어졌다. 유인식은 1903년 성균관으로 유학길에 올랐다. 이때 신채호를 만나면서 개화사상에 눈뜨게 되었다. 또한 러․일전쟁의 기운을 느끼며 계몽운동의 필요성을 깨닫고 교육구국운동을 실천하고자 하였다. 그는 러․일전쟁이 일어나자, 유근(류근)․장지연․신채호 등과 세상일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때 그는 러․일전쟁의 본질을 우리나라에 대한 패권다툼으로 인식하고, 대포 연기와 비 오듯 쏟아지는 총탄 속에서도 사람들이 이 같은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교육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임을 강조하였다.
안동으로 돌아온 유인식은 계몽운동에 온 힘을 다 쏟았다. 그는 먼저 교육구국운동을 시작하면서 김진수와 더불어 학교를 설립하고자 하였으나, 완고한 보수 유림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러던 중 1906년 3월 고종의 <흥학조칙>과, 경상북도 관찰사 신태휴의 <흥학훈령>은 유인식에게 다시 학교 설립을 추진할 수 있게 해주었다. 신태휴의 <흥학훈령>은 영남 일대의 신교육 장려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쳤다. 이 훈령은 관내 41개 군에 서당을 폐지하고, 그 서당의 토지와 수입으로 학교를 설립하도록 장려하였으며, 학생들에게 강제 입학을 명령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이에 힘입어 협동학교는 1907년 봄에 설립되었다. 이를 중심으로 짧은 기간에 안동 사회를 변화시킬 신진 세력들이 활발히 결합되었다. 협동학교의 설립과 같은 변화는 안동지역은 물론 경북지역, 나아가 영남(경상도)지역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

읽기

읽기자료 1

1907년 가산서당에서 문을 연 협동학교는 1909년 김대락의 사랑채를 학교 건물로 쓰다가 1912년 한들로 옮겨 유치명의 종가집을 학교 건물로 이용하였다.
협동학교 건립에는 유인식과 이석룡이 큰 역할을 하였다. 물론 의성 김씨와 고성 이씨 문중 집안의 진보적 변화와 참여가 학교 설립에 큰 힘이 되었다. 학교 설립 재산은 의성 김씨 문중과 이석룡과 유인식의 재산이 동원되었다. 특히 김대락과 그의 아들의 기여도 컸다. 그러던 1909년 이른바 <지방비법>이 공포되어 유림들의 소유 재산을 지방비로 돌려 쓸 수 있게 되었다. 유인식은 이를 논의하고자 호계서원에서 기성회를 소집하였는데, 이 자리에서 유림들이 찬성하여 이 재산을 협동학교에 속하게 하였다.
협동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은 3년제 중등과정이었으며, 본과 진학을 위한 예비과도 두었다. 당시 일반적으로 사립학교가 초등교육과정이었음을 볼 때, 협동학교는 고등교육과정이었다는 게 특징이었다. 재학생의 연령은 대개 20세가 넘었다. 전체 3년 과정 가운데 2학년 과정의 학적부(오늘날 학교생활기록부)의 의하면 2학년 과정은 수신(修身; 도덕), 국어, 역사, 지리, 외국지리, 한문, 작문, 미술, 대수(代數; 수학), 체조(體操; 체육), 창가(唱歌; 음악) 등 17개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대부분은 기숙사 생활을 하였다.
협동학교에 대한 안동지역 유림들의 반발은 예상보다 컸다. 설립 과정에서부터 반발이 심했다. 1909년에는 보수 유림들이 서원을 다시 세우는 등 근대식 학교에 맞서 대응하기도 하였다.
1907년 7월에는 안동 근처에 있는 예천지역의 의병들이 협동학교를 습격하기도 하였다. 7월 18일 협동학교에 들이닥친 의병은 안동, 예천, 영주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던 의병부대로, 의병이라고 소리를 지르면서 학교 안에 있던 교감 김기수, 교사 안상덕, 서기 이종화를 살해하였다. 다행이 김대락의 아들 김형식은 단발(斷髮; 머리털을 짧게 깎거나 자름)을 했다가 다시 상투를 틀었다는 이유로, 학생 정춘흠은 아직 어리다는 이유로 목숨을 건졌다.
이처럼 의병이 협동학교를 습격한 이유는 계몽운동과 근대식 교육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학생들의 단발에 있었다. 당시 학생들의 두발을 모두 단발시킨 이가 바로 김기수와 안상덕이었던 것이다.
의병이 협동학교를 습격한 일은 그 소식이 알려지면서 서울을 비롯한 전국에 큰 이야깃거리가 되었으며, 계몽운동가들로부터 큰 반발을 샀다. 중앙의 신문들은 날마다 이 사건을 보도하면서 영남지방의 보수 유생들을 격렬히 비난하였다.

  • 질문1 협동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기 위한 재산은 어떻게 마련되었나요?
  • 질문2 1907년 당시 교육과정으로 볼 때, 협동학교는 일반적인 사립학교와 비교하여 어떤 특징이 있었나요?
  • 질문3 1909년 7월, 안동 협동학교에 예천지역의 의병들이 침입하여 사람들을 죽이기까지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읽기자료 2

협동학교의 주역들이 의병들로부터 습격(1909년 7월)을 받아 어수선해진 학교를 다시 정상으로 회복하려고 힘쓰는 가운데 ‘한일합방(1910년 8월)’을 맞았다. 그러자 국내에서 독립운동을 펼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만주로 이동하기로 결심하였다. 만주 망명길에 앞서 이들은 임원회의 하여 협동학교 일을 유동태(류동태)에서 맡겼다. 1910년 12월 이석룡이 만주를 향해 출발하였고, 김대락의 가족 등도 떠났으며, 유인식도 뒤따라 망명길에 올랐다.
서간도로 망명하였던 유인식은 신흥강습소의 민간조직인 경학사에서 독립운동 활동을 하기도 하였으며, 1912년 독립운동 자금을 모금하기 위해 국내로 들어와 그의 고향인 삼산의 논밭을 정리하던 중 일제에 의해 체포되었다. 석방된 유인식은 망명길에 오르지 않고 1917년 협동학교를 다시 맡으면서, 이후 안동지방의 사회운동을 이끌었다.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안동지방에서도 3월 13일 이후 시위가 계속되었다. 협동학교의 학생들도 3월 18일 예정된 안동군 안동면(현재 안동시 삼상동)의 시위에 참가하기 위해 17일 안동면으로 집결하였으나 안동 안흥여관에 투숙해 있던 일본 경찰에 발각되어 해산당함으로써 안동면 시위에는 참여하지 못했다. 하지만 협동학교 학생들은 안동군 임동면(현재 안동시 임동면) 시위를 주도하였다. 임동면 시위는 격렬하게 전개되었다.
만세 시위 이후 시위와 관련된 협동학교 학생들과 교사, 관계자들이 모두 구속되거나 경찰의 단속을 받는 상황에서 학교 운영이 어려워졌다. 또한 3․1운동에 협동학교 학생들이 대부분 참여했다는 이유로 일제에 의해 휴교령이 내려졌다가 다시 개교를 하지 못하고 폐교를 당하게 되었다.
협동학교는 사상적으로 보수적 성향이 강하던 안동지역에 혁신적인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이를 경북지역으로 확산시켰나갔다. 협동학교의 주요 인사들은 만주로 망명하여 교육구국운동을 계속하였다. 또한 협동학교 학생들과 졸업생들은 안동지역의 3․1운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고, 청년운동․노동운동․신간회 활동 등 일제강점기 안동지역의 독립운동과 사회운동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 질문1 경북 안동 협동학교의 주역들이 만주로 이동한 때는 어느 시기이며, 무엇 때문에 만주로 이동하였나요?
  • 질문2 안동 협동학교 졸업생들이 안동에서 펼친 독립운동 가운데 어떤 운동이나 활동을 했나요?

읽기자료 3

동산 유인식(東山 柳寅植, 1865~1928)은 안동 예안[禮安; 경북 안동군 동후면주진동 삼산, 현재 안동시 예안면]에서 태어났다. 그는 의병항쟁으로 독립운동을 시작하였으나, 1903년 서울에 올라가 신채호․장지연 등과 교류하며 서구사상과 학문을 받아들였다. 그의 혁신 유림으로서의 변화는 보수적인 안동사회에서 처음부터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유림의 우두머리였던 아버지와는 부모와 자식 간의 인연을 끊게 되었고, 스승으로부터 버림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그는 1907년 안동 내앞마을에 근대식 중등학교인 협동학교를 세우고 애국계몽운동을 펼쳤다. 그 이듬해는 자신의 집에 있던 노비를 해방시켰다.
1910년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기며 대한제국이 멸망하자 유인식은 만주 망명길에 올랐다. 서간도 류허센[柳河縣; 류하현]에 정착한 그는 신흥강습소의 민간조직인 경학사 교육부장이 되었다. 그러나 1912년 7월 독립자금 마련을 위해 잠시 귀국했다가 경찰에 붙들리고 말았다. 1917년부터 다시 협동학교를 맡아 교육활동에 전념하며 역사서인

  • 질문1 경북 안동 유학자 집안에서 태어난 유인석은 ‘어디’에서 ‘누구’와 교류를 하면서 서양 학문을 배웠나요?
  • 질문2 유인식이 아버지로부터 부자간의 인연을 끊게 되고, 스승으로부터 버림을 당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질문3 유인식이 만주에서 한국으로 돌아온 이유는 무엇인가요? 유인식은 망명길을 떠나 주로 ‘어느 지역’, ‘어느 단체’에서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나요?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

시각자료

시각자료 1

위 사진은 안동 협동학교 졸업장 모습이며, 아래는 그 내용을 쉽게 번역한 것이다

  • 질문1 사진 속 내용에서 우리나라가 일제강점기였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무엇이 있나요?
  • 질문2 명치(明治)는 1867년 즉위한 일본 메이지 천왕의 말한다. 명치 천황은 1868년 연호를 메이지로 바꾸고 유신을 추진하였다. 이에 1868년은 메이지 원년(명치 원년, 명치 1년)이 되었는데, 그러면 명치44년은 몇 년에 해당할까요?
  • 질문3 협동학교 졸업장이 오늘날 학교에서 주는 졸업장과 비교하여 특이하게 느껴지는 것들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름과 관련된 것과 선생님들과 관련된 것, 두 가지는 꼭 지적해 봅시다.

시각자료 2

사진은 유인식의 장례 행렬 모습이다. 이 장례식에는 천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130여 개의 조기(弔旗)가 있었다.

   

  • 질문1 유인식은 어떤 분이었기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그의 장례식에 참여하였나요?
  • 질문2 이날 형평사(衡平社; 백정들이 중심이 되어 천민들의 신분해방운동을 펼쳤던 단체)에서도 조기를 보내 왔으나, 이를 본 일부 유림들이 조기를 치워버리라고 하여 말썽이 벌어지기도 하였다. 이러한 일이 벌어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

모둠활동

모둠활동 1

서양 문물이 들어오면서 협동학교를 비롯한 근대식 학교가 세워지자 척사(斥邪; 삿된 서양 것을 물리침)를 내세우는 유림의 반발도 적지 않았다. 또한 보수적인 경향에서 벗어나 근대 사상을 수용한 혁신 유림이 나오기도 하였다. ‘척사를 주장하는 측혁신을 내세우는 측’, 두 모둠으로 나누어 상대방을 공격하지 않고 자신들의 옳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주장해 봅시다.

모둠활동 2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가장 먼저 세워진 근대적 교육기관을 조사하여 보고서로 작성해 봅시다.

모둠활동 3

보통 의병 하면 나라를 위해 의롭게 싸운 분들로 생각한다. 그런데, 19097, 예천지역의 의병들은 안동 협동학교를 침입하여 사람들을 죽이기까지 하였으며, 동학운동이 일어나자 동학농민군을 잡으려고 의병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협동학교나 동학운동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의병 측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측’, 두 모둠으로 나눠 자신의 의견을 주장해 봅시다.

모둠활동 4

협동학교 주역들은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자 적지 않은 이들이 해외로 망명하여 다양한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협동학교 출신의 독립운동가를 조사하여 발표해 봅시다.

   

모둠활동 5

일제강점기 공립학교(보통학교)의 졸업식 장면이나 졸업장, 기념사진 들을 찾아보고, 오늘날과 어떤 점이 다른지 비교정리하여 보고서로 제출해 봅시다.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

하단영역

관련사이트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북천읍 삼방로 95 전화: 041-560-0441 팩스 : 041-560-0426 
 Copyright 2014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