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영역

본문영역

  • 도입
  • 역사적 배경
  • 읽기
  • 시각자료
  • 모둠활동

주요사적지 배움터

안희제 생가

도입

1945년 광복이 되고 백범 김구가 제일 먼저 만나고 싶어한 사람은 최준이었다. 안희제를 통해 대한민국임시정부에 막대한 자금을 지원한 사람이 바로 최준이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국내에서 독립운동 자금 조달에 힘썼던 안희제는 백산상회 등에서 같이 활동하던 동지인 ‘경주 최부자’ 최준으로부터 수차례에 걸쳐 거액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하얀 모시 두루마기를 입은 최준이 경교장에 들어서자 김구는 “독립운동 자금을 보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라며 반갑게 맞이했다. 이윽고 김구는 안희제를 통해 보내준 독립운동 자금 장부를 꺼내 펼쳐보였다. 최준도 나름대로 자신이 안희제에게 주었던 대한민국임시정부 지원금 명세서를 갖고 있었다. 최준은 무의식중에 김구가 보여준 장부와 자신의 자금명세서 수첩을 대조해 보았다. 그러자 그의 눈시울이 뜨거워졌다. 
최준이 안희제를 의심한 것은 아니지만 안희제가 대한민국임시정부 지원금으로 수차례 가져간 돈이 그대로 대한민국임시정부에 전달되리라고는 기대하지 않았다. 최준은 안희제가 활동자금과 여비로 상당액수를 사용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자신이 준 자금의 절반이라도 대한민국임시정부에 전달되면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김구가 보여준 장부와 자기 수첩을 대조해 보니 자기가 안희제에게 준 자금의 한 푼의 차이도 없이 대한민국임시정부에 전달된 사실을 알게 되자 감동의 울음을 터뜨린 것이다. 
62세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최준은 마침내 통곡하기 시작했다. 이윽고 그는 경교장 2층 마루로 나가 남쪽으로 난 창문을 열었다. 그리고 경남 의령의 안희제 묘소 쪽을 향해 목 놓아 울며 말했다. 
“백산! 준을 용서해 주게! 내가 준 자금이 대한민국임시정부에 절반이라도 전달되었으면 다행이라고 늘 생각한 준을 용서해 주게!”

역사적 배경

배경
현재 주소
현재 상태

안희제(安熙濟, 1885년∼1943년)는 경남 의령 출신이다. 어릴 때는 한학을 공부했고, 이후 양정의숙을 졸업하고 동래군과 고향 의령에 학교를 설립하여 교육 사업에 몰두하면서 계몽 운동을 펼쳤다. 1909년 윤세복·서상일·남형우 등과 함께 대동청년당 조직에 가담하였고, 이듬해 국권이 피탈되자 만주로 1차 망명한 뒤 독립 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서게 되었다. 안희제는 독립 운동을 위해서는 자금 모집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1914년 부산에 백산상회(백산무역주식회사의 전신)를 설립한 뒤 실업가로서 독립 운동을 재정적으로 지원했다.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설립되자 임시정부에 자금을 조달했다. 장학회인 기미육영회를 설립했으며, 1925년 『중외일보』를 인수해 운영하기도 했다.
1930년대 들어 가산을 정리해 만주 지역으로 재차 망명하여 발해농장과 발해학교를 설립하였다. 대종교 교인이었던 그는 대동청년단 시절부터의 동지인 윤세복이 교주로 있는 대종교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을 벌였다. 1942년 임오교변으로 체포되었고, 고문 끝에 병보석으로 풀려났다가 몇 시간 만에 사망했다.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

읽기

읽기자료 1

1911년 안희제는 만주와 시베리아를 유랑하면서 수많은 독립운동가를 만나보고 독립 투쟁을 벌이고 있는 현장의 실태를 직접 목격하면서 독립운동도 경제적 뒷받침이 있어야만 제대로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국내로 돌아온 안희제가 독립운동을 지원할 자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설립한 회사가 백산상회이다. 
처음에는 곡물·면직물·해산물 등을 판매하는 자본금 13만 원의 소규모 개인 상회였지만, 1919년에 영남지방의 대지주들을 규합하여 자본금 100만 원의 백산무역주식회사로 확장하여 부산에서 제일 큰 회사가 되었다. 사장은 경주의 부호로 여러 민족기업에 간여하고 있던 최준이었다. 
 그 후 국내의 대구·서울·원산과 만주지역의 안둥〔安東〕·펑톈〔奉天〕 등지에 지점과 연락사무소를 설치하여 활동지역을 확대하였다. 그러나 회사의 경영상태는 항상 결손을 면하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회사의 경영이 부실해서가 아니라 회사를 통하여 막대한 자금이 국내외 독립운동 단체에 대한 지원금으로 나갔기 때문이었다. 
더욱이 3·1운동 이후 안희제가 남형우와 윤현진을 상하이로 보내 윤현진으로 하여금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재정차장을 맡게 하여 임시정부의 모든 경비를 조달해 주면서 회사의 경영상태는 더욱 악화되었다. 그러던 중 백산무역이 독립운동 자금의 공급처라는 것을 눈치 챈 일본 경찰이 회사의 장부 검열과 임직원에 대한 수색·감금·관련 인물에 대한 조사를 집요하게 계속하는 등 끈질기게 탄압함으로써 결국  1927년에 문을 닫았다. 

  • 질문1 안희제가 백산상회를 설립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질문2 백산상회의 경영 상태가 부실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 질문3 백산상회를 부산에 세운 이유를 추론하여 써 봅시다.
  • 질문4 백산상회가 1927년 문을 닫게 된 이유를 써 봅시다.

읽기자료 2

『중외일보』를 통해 언론투쟁을 전개했던 안희제는 일제의 탄압과 감시를 받게 되자, 노정일에게 중외일보사를 양도한 후 중국으로 망명할 것을 결심했다. 그는 그간 구상해 왔던 국외독립운동기지 개척을 실현하기 위해 1933년 중국으로 망명해 발해의 고도였던 닝안현[寧安縣〕동경성에서 발해농장 경영에 착수했다. 
 발행농장을 건설키로 결심한 것은 김태원과 다각적인 논의 끝에 이루어진 것이다. 김태원은 안희제가『중외일보』를 제작하던 시절부터 발행 자금을 지원하는 등 백산상회 시절부터 그를 물심양면으로 지원했다. 당시 김태원은 전국 각지를 탐사해 마침내 경북 봉화군 금정광산을 개발하게 되어 일약 거부가 되었다. 안희제는 김태원과 상의한 결과 만주에서 농토를 개간해 발해농장을 경영하는 한편, 국내에서 농민을 이주시키기로 합의했다. 
 1913년부터 안희제는 김태원과 함께 동경성에 토지를 구입하기 시작했으며, 1932년에는 무단강〔牡丹江〕 상류의 일부를 석축으로 막아 수로를 만들어 광활한 땅을 개간했다. 발해농장에는 남한지역에서 이주한 3백 여 가구를 정착시키고, 자신이 고안한 ‘자작농창제’를 시행했다. 
자작농창제란 이주농민에게 무상분배해 준 토지에서 생산한 곡물의 절반을 임대료로 받는 대신 다른 지역의 농지 개관과 수로를 개설하도록 하고, 5년 후에는 또다른 지역의 농토를 개간하고 수로를 개설하게 하는 제도로, 농지 개척과 자작농 육성을 목표로 한 제도였다. 
안희제는 이 제도를 통해 만주의 광활한 대지에 수백만 명의 농민을 정착시키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미 국내에서는 독립운동이 불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 독립운동 자금 조달조차 어려워졌고 대부분의 독립운동지도자들이 국외로 망명 또는 도피해 있었기 때문에 만주를 거점으로 독립운동기지를 건설하고자 했던 것이다. 이주한 농민들에 의한 농지개척과 수로확장 사업은 1932년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1935년 농지 규모는 직경 4km를 넘었다. 
초기의 이주민은 영남지역 농민이 대부분을 차치했으나 각지에 흩어져 살던 함경도․평안도․전라도․강원도 출신 농민들도 소문을 듣고 몰려들어 농장들이 날로 늘어갔다. 또한 수로확장 사업이 계속되어 개별 농장을 잇는 수로의 길이가 16km를 넘었다. 그리고 서로 이어지는 수로에 거대한 수문을 준공해 중국인 수문장을 두어 감시케 했다. 이와 함께 이주농민과 2세들에게 독립운동의 기반이 되는 민족정신과 자주독립사상을 고취하기 위해 발해보통학교를 설립하고, 스스로 교장이 되어 교육에 정열을 쏟았다. 
이 무렵 안희제는 이주 한인의 지도자로서 또 발해농장의 농장주로서 농지개간사업에 심혈을 기울이는 듯했으나, 사실 이는 국외독립운동기지로서 건설한 발해농장을 은폐하기 위한 방편이었다. 국내에서 망명하거나 도피해 각처에 흩어져 있던 독립운동가들이 동경성으로 모여들자 안희제는 비밀리에 이들과 연락망을 구축해 갔다. 한편, 당시 와룡둔 지역에서 활동하던 중국 마적들과도 비밀리에 교섭을 하는 동시에 항일독립군과 극비리에 연락을 취해 무장투쟁을 준비해 갔다. 발해농장은 표면적으로 농지개간사업을 하는 농장이었으나, 실제로는 국외독립운동기지였던 것이다. 

  • 질문1 안희제가 발해농장을 건설한 이유를 써봅시다.
  • 질문2 안희제가 발해농장을 건설한 이유를 써봅시다.
  • 질문3 안희제가 발해농장을 건설한 이유를 써봅시다.
  • 질문4 안희제가 발해농장을발해의 고도였던 닝안현[寧安縣] 동경성에 건설한 이유를 추론하여 써봅시다.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

시각자료

시각자료 1

  • 질문1 사진은 무엇을 기념하기 위해 찍은 사진인지 ‘읽기 2’를 읽고 추측해 써 봅시다.
  • 질문2 안희제가 이주농민과 2세들에게 독립운동의 기반이 되는 민족정신과 자주독립사상을 고취하기 위해 발해농장에 세운 기관은 무엇인가요?
  • 질문3 안희제가 발해농장을 세운 실질적인 목적은 무엇인가요?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

모둠활동

모둠활동 1

안희제의 독립운동을 시간 순서에 따라 소개하는 도표를 만들어 봅시다.2

모둠활동 2

모둠별로 백산상회를 당시의 신문에 광고하는 광고안을 만들어 봅시다

모둠활동 3

모둠별로 당시 안희제의 입장에서 발해농장 5개년 운영계획서를 작성하여 봅시다.

모둠활동 4

당시 안희제의 아내 입장에서 안희제에게 보내는 편지를 써봅시다.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

하단영역

관련사이트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북천읍 삼방로 95 전화: 041-560-0441 팩스 : 041-560-0426 
 Copyright 2014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