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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학교 터(영남 유림이 세운 대표적인 근대 교육의 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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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학교 교가

1. 백두산 나린 맥이 화악(華嶽)이 되고
응천강 흐르는 물 낙동강이라
물 길고 메 높은 이 두 사이에
우뚝 솟은 우리 집 깊은 뜻 있네

(후렴)
나아가세 나아가세 바른길을 찾아서
나아가세 나아가세 바른길을 찾아서

2. 번쩍 떠서 살펴라 밝은 눈으로
훨씬 널리 걸어라 굳센 다리로
큰 사업 이루움도 이로 나오고
온 세계 비추움도 여기 있도다

3. 세워라 견확한 너의 지기는
고금에 변함없는 저 메와 같이
힘쓰라 장원한 너의 진취는
주야로 쉬지 않는 저 가람 같이


밀양의 여주 이씨 문중이 중심이 되어 1899년 화산의숙을 세우고 1907년에는 이곳에서 신식 교육을 실시하였다. 위 가사는 화산의숙을 모태로 하여 1921년 정진의숙으로 문을 연 정진학교의 교가이다. 근대적 교육 기관을 설립하여 국권 회복을 도모했던 사립학교 설립 운동이 곳곳에서 전개되었는데, 정진학교는 영남 유림이 주도한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역사적 배경

배경
현재 주소 경상남도 밀양시 부북면 퇴로리 294-2
[도로명 주소 : 경상남도 밀양시 부북면 퇴로로 227]
현재 상태 멸실 / 당시 학교는 없어졌으며, 이후 정진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다가 폐교된 후, 현재 밀양 치즈 스쿨이 들어서 있다.

1876년 개항으로 근대화된 서양의 문물이 급속도로 전파되면서 전통 교육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근대 서구 학문을 배우고자 하는 움직임이 우리 내부에서 일어났다. 1880년 원산에서 관민(官民)이 합심하여 세운 최초의 근대 학교 원산 학사를 비롯하여, 1886년 영어와 근대 교육을 목적으로 관에서 설립한 육영 공원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본격적인 근대 교육은 1880년대 중반 이후 선교사들이 설립한 기독교 계통의 사립학교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한국인들의 주도로 설립된 사립학교는 1895년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여 1900년대 후반에 크게 늘어났다. 민족 교육 강화를 위한 사립학교의 설립은 1906년 대한자강회가 의무 교육을 주장하면서 확대되었다. 일제의 국권 침탈이 본격화되자 국권 회복을 위한 민족 교육이 강화되면서 사립학교의 설립이 확대된 것이다. 그 결과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된 이래 전국에 건립된 사립학교의 수는 3,000여 개에 이르렀다. 실학자인 성호 이익의 학풍을 이어받은 밀양의 이씨 문중도 1899년 화산의숙을 세웠다. 이들은 1907년 국채 보상 운동에 참가하였다가, 신교육 운동에 감명을 받아 일본인 교사와 기술자를 초빙하여 근대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1910년 국권 피탈 이후 학교를 폐쇄하고 야학을 운영하다가 1921년 화산의숙을 모태로 정진의숙을 열었다. 정진의숙이 훗날의 정진학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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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읽기자료 1

정진학교의 전신인 화산의숙의 설립

현재의 경상남도 밀양시 퇴로리에 여주 이씨 가문이 1899년 세운 화산의숙은 밀양 근대 교육의 요람이었다. 여주 이씨 가문은 전통적인 유교와 근대 학문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 목표를 설정하여 두 학문이 공존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였다. 이와 같은 교육 목표는 가문의 ‘어른’인 이익구가 실학자 성호 이익의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동도서기론의 영향을 받아 세운 것으로, 그의 큰 아들인 이병희가 발전시킨 교육 사상이었다.
1907년 국채 보상 운동에 참여한 이병희는 당시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던 국권 회복을 위한 신교육 운동에 감명을 받았다. 그가 일본인 교사와 기술자를 초빙하여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가르침으로써 화산의숙은 더욱 근대 학교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갖추도록 만들었다.

  • 질문1 화산의숙을 세운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 질문2 화산의숙의 교육 목표를 써봅시다.질문3) 화산의숙이 교육 목표를 설정하는데 기반이 된 2가지 사상이 무엇인지 써봅시다.
  • 질문3 화산의숙이 근대 학교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읽기자료 2

정진의숙의 설립

화산의숙은 1910년 국권 피탈을 겪으면서 일본인 교사와 기술자를 해고하고 학교의 문은 닫았으나 야학을 통해 교육을 이어 나갔다. 그런데 3·1운동 이후 일제의 통치 방식이 이른바 ‘문화 통치’로 바뀌자, 마을 앞에 부지와 건물을 마련하고 조선교육령의 설치 기준에 맞추어 1921년 3월 25일 정진의숙을 설립하였다. 정진의숙이 설립 이념을 ‘명륜도덕 이용후생(明倫道德 利用厚生)’으로 정하고, 교육 목표를 윤리도덕과 애국정신 및 신지식의 함양으로 정한 것으로 보아 화산의숙을 계승하였음을 알 수 있다. 정진의숙은 전통적인 유교와 근대 학문의 조화로운 습득을 추구하였다. 한글, 우리나라 역사와 지리, 애국가창 등을 통해 애국애족의식을 고취했으며, 산수·이과·교련 등 신지식도 가르쳤다. 학생들에게 전통적인 보발(머리를 기르는 것)을 강요하지도 않았으며 학교 경영자도 3세대부터는 단발을 함으로써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유연함과 신구(新舊)의 조화를 꾀하였다.

  • 질문1 화산의숙이 문을 닫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질문2 화산의숙을 계승한 정진의숙 설립의 계기가 된 사건이 무엇인지 써봅시다.
  • 질문3 정진의숙이 화산의숙을 계승했다는 점을 교육 목표의 면에서 써봅시다.

읽기자료 3

정진학교의 운영

1922년 2월 공포된 제2차 조선교육령에 의하여 정진의숙의 이름을 정진학교로 바꾸었다. 학교 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이병희를 중심으로 한 밀양지역 여주 이씨 가문이 주로 부담하였다. 이병희의 배일(排日) 정신은 『조선사강목』이라는 그의 저술에서 일제를 적(賊)이라고 표현할 만큼 강하였다. 이와 같은 이병희의 민족 정신은 그가 학교 운영에 직접 관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정진학교 교육 방침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정진학교는 개교한지 6개월 만에 국사, 조선 지리, 애국 관련 노래를 교육하고, 모든 장부의 연도 표시에 단기(檀紀)를 사용하였다. 이 때문에 배일 교육과 애국 사상을 고취하였다는 명목으로 교장과 교사 전원이 경찰에 구금되는 사건이 벌어졌다.
그럼에도 정진학교는 꾸준히 성장을 거듭하여 1931년 3월 23일자 『동아일보』에 창립 10주년을 맞는 정진학교의 발전상이 소개되었다. 이 때 학교 건물을 개축하여 학제를 4년제에서 6년제로 확장하였다.

  • 질문1 학교 이름이 정진의숙에서 정진학교로 바뀌게 된 근거가 된 법령은 무엇인가요?
  • 질문2 학교의 경비 조달은 어떻게 이루어졌나요?
  • 질문3 정진학교에서 이병희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써봅시다.
  • 질문4 정진학교의 교장과 교사가 경찰에 구금되는 사건이 벌어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읽기자료 4

정진학교의 폐교

1926년 부북 공립 보통 학교가 부북면 운전리에 설립되었다. 이 학교 역대 교장은 정진학교에 대한 경쟁의식으로 “정진학교가 민족 교육의 온상으로서 불온한 독립 사상을 고취하고 있다.”면서 중상모략을 거듭하였다.
일제는 1937년 중일전쟁을 도발하면서 한국인에 대한 사상 탄압과 통제를 강화하여 모든 형태의 독립 운동을 억압하였다. 이때 일제는 정진학교가 학교비의 부담금을 거부하자 정진학교를 불순한 학교로 몰아 1939년 3월에 폐교시켰다. 폐교 3년 뒤에는 정진학교를 부북학교 부설 간이학교로 편입시켰다.

  • 질문1 부북공립보통학교의 설립이 정진학교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요?
  • 질문2 일제가 정진학교를 폐교시킨 표면적인 이유를 써봅시다.
  • 질문3 일제가 정진학교를 폐교시킨 실질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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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자료

시각자료 1

사진은 1975년에 세워진 정진의숙 창학(創學) 기념비이다.

  • 질문1 기념비에 어떤 내용이 새겨져 있는지 써봅시다.

시각자료 2

기사는 정진의숙 설립에 대한 1921년 7월 28일자 『동아일보』기사이다.

  • 질문1 정진의숙 설립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 질문2 정진의숙 설립에 필요한 경비는 어떻게 마련했는지 써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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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둠활동

모둠활동 1
모둠별로 정진의숙의 학생을 모집하는 공고문을 써봅시다.
모둠활동 2
내가 당시 정진학교에 다닌 학생이었다면, 나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떤 행동을 했을지 개인별로 말해보고, 정리해 봅시다.
모둠활동 3
내가 일제 강점기에 정진학교와 같은 민족 학교의 교장(교사)였다면, 어떤 과목들을 어떤 내용으로 가르쳤을지 토론하여 정리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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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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