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도입
아침 7시 찬바람 섣달이 다 가도 볼 수 없던 눈이 正月들자 내리니 눈바람 차갑던 중학시절 생각난다. 아침 7시 찬바람 눈쌓인 벌판 새로 지은 외딴 집 세 채를 에워싸고 두겹 세겹 늘어선 왜적의 경관들 우리의 의열 김상옥을 노리네. 슬프다 우리의 김상옥은 양손에 권총을 꽉 잡은 채 그만 ---- 아침 7시 제비 길을 떠났더니다. 새 봄이 되오니 제비시여 넋이라도 오옵소서. 副註 : 김상옥(1890~1923)
역사적 배경
| 현재 주소 | |
|---|---|
| 현재 상태 |
읽기
읽기자료 1
- 질문1 ‘의열단’이 갖고 있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 질문2 ‘의열단’이 갖고 있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 질문3 「조선혁명선언」에서 주장하는 독립운동의 방법은 무엇인가요?
- 질문4 「조선혁명선언」에서 주장하는 독립운동의 방법은 무엇인가요?
- 질문5 의열단이 체계적인 군사교육과 간부 훈련을 위해 난징에 세운 학교 이름을 써봅시다.
읽기자료 2
- 질문1 김상옥이 본격적으로 독립운동에 투신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된 역사적 사건은 무엇인가요?
- 질문2 김상옥이 독립운동을 펼치기 위해 청년동지들과 함께 조직한 비밀결사단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 질문3 김상옥이 평화적인 독립운동의 한계를 절감하고 무력투쟁에 의한 독립 쟁취를 구상하게 된 사건은 무엇인가요?
읽기자료 3
- 질문1 김상옥이 종로경찰서를 의거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질문2 김상옥이 자결을 선택한 이유를 써봅시다.
시각자료
시각자료 1
- 질문1 의열단은 활동 과정에서 불가피한 폭력을 사용하였다. 의열단의 폭력 사용과 테러의 차이점을 써봅시다.
시각자료 2
- 질문1 의열단이「조선혁명선언」을 발표한 목적을 써 봅시다.
- 질문2 신채호는 「조선혁명선언」에서 기존의 독립운동의 방법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어떠한 독립운동의 방법에 대해 비판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써 봅시다.
- 질문3 신채호는 「조선혁명선언」에서 독립운동의 진정한 방략이 무엇이라고 보고 있으며 열거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지 써봅시다.
시각자료 3
장제스가 교장이었고, 저우 언라이가 정치부 부주임이었던 황포군관학교 출신들이 나중에 중국 국민당 군대의 요직을 차지하였다.
- 질문1 김원봉을 비롯한 의열단원들이 황포군관학교에 입교하여 체계적인 군사교육과 간부 훈련을 받은 이유를 써봅시다.
- 질문2 황포군관학교를 졸업한 독립운동가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 후 한국독립운동에 끼친 영향을 조사해 봅시다.
모둠활동
3·1운동 이후 독립운동의 열기가 확산되면서 1920년대 한국 독립운동의 방략은 무장독립전쟁론을 제외하고도 외교론 ·준비론 ·문화운동론 등으로 다양화 되었다. 모둠별로 각각의 방략으로 독립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취할지 토론해 봅시다.
모둠별로 일제시기 우리 지역에서 일어난 의열투쟁의 사례를 찾아보고, 당시 어떠한 평가를 받았는지 토론해 봅시다.
모둠별로 ‘종로경찰서’에 폭탄을 던지기 전 김상옥의 입장에서 가족이나 동지, 민족에게 남기는 마지막 편지나 성명서를 작성하여 발표해 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