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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 순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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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가희 죽어 ()를 지켜야 할 까닭은 없으나 국가에서 선비를 키워온지 오백년에 나라가 망하는 날을 당하여 한 사람도 책임을 지고 죽는 사람이 없다. 어찌 가슴 아프지 아니한가. 나는 위로 皇天(황천)에서 받은 올바른 마음씨를 저버린 적이 없고 아래로는 평생 읽던 좋은 글을 저버리지 아니하려 길이 잠들려하니 통쾌하지 아니한가. 너희들은 내가 죽는 것을 지나치게 슬퍼하지 말라.


황현(黃玹, 1855~1910)은 위와 같은 유서를 남기고 현재 매천사가 있는 구례에서 순절하였다. 황현의 본관은 장수, 자는 운경(雲卿), 호는 매천(梅泉)으로 전남 광양 출생이다. 어려서부터 총명한 그는 특히 시문에 능하여 1883년 과거에 응시했다가 그 부패상에 실망하여 귀향했으나, 그 5년 후인 1888년에 부친의 엄명으로 성균관 생원시에 응시하여 장원하였다. 그는 시국의 혼란함과 관리들의 부패상을 개탄하며 관직진출을 단념하고 만수동에 은거하였는데, 초가 3칸을 짓고 구안실(苟安室)이라 이름하여 학문연구와 후학의 교육에 힘썼다. 1902년 구안실을 떠나 월곡으로 이사하였다.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김택영과 같이 중국으로 망명하려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1910년 일제가 나라를 병탄하자 국치를 통분하여 절명시(絶命詩) 4수와 유서를 남기고 순절하였다. 황현은 강위·이건창·김택영·정만조 등과 교류하였는데, 이들은 모두 문장가였다. 특히 황현은 이건창·김택영과 함께‘한말삼재(韓末三才)’라 불렸다. 1955년 후손과 지방 유림들이 매천사를 건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역사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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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상태

구한말 삼재(三才)의 한 사람으로 불리는 매천 황현은 세도 정치가 한창인 1855년(철종 6) 12월 11일 전라도 광양현 봉강면 서석촌에서 태어났다. 선조 중에는 세종대왕 시절 명재상으로 잘 알려진 황희와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 전투에서 전사한 황진, 그리고 병자호란 때 의병장을 지낸 황위 등이 있었다. 그러나 인조반정 이후 몰락한 가문은 그가 태어난 시절에 이르면 정계에 유력한 인사를 배출하지 못하고 그저 시골의 유생으로서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다. 황현은 어려서부터 총명함이 남달라서 한번 본 것은 잊어버리지 않았고, 이에 호남의 유학자 기정진이 보고 기특하게 여겼다고 한다. 11세가 되는 해에 이미 한시를 지어 사람을 놀라게 하였으며, 이때부터 서당에서 왕석보를 스승으로 하여 학문을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하였다. 왕석보의 문인으로는 황현을 비롯하여 대종교를 창시한 나철, 대한제국 시기 계몽운동가 이기 등이 유명하다. 
20대가 되어 서울로 올라가 이건창을 찾아가 교유관계를 맺고, 그의 추천을 통해 강위, 김택영, 정만조 등 여러 명사들과 어울리게 되었다. 1883년(고종 20년) 보거과에 응시하여 그의 글이 초시 초장에서 첫째로 뽑혔으나 시험관이 그가 시골 출신이라는 이유로 둘째로 내려놓으니 조정의 부패를 절감하여 과거를 단념하고 귀향하였다. 
1888년(고종 25년) 아버지의 명으로 생원회시에 응시, 장원으로 합격하여 성균관 생원이 되었다. 그러나 당시 임오군란과 갑신정변을 겪은 뒤 청국의 적극적인 간섭으로 수구파 정권의 가렴주구와 부정부패가 극심한 정치현실을 개탄하며 정치인을 ‘귀신같은 나라의 정신나간 사람(鬼國狂人)’이라 질타하고 다시 귀향하였다. 그리고 황현은 동생 황원 일가를 포함한 식솔들을 이끌고 고향을 떠나 구례 만수동에 정착하였다. 이곳에서 매화나무를 심고, 개울 아래에 옹달샘을 파서 식수를 해결하였으며, 일립정(一笠亭) 등 초가집 몇 간을 짓고서 칩거하였다. 1890년에는 구안실을 지어 3,000여권의 서책을 쌓아놓고 독서와 함께 시를 짓고 저술에 전념하였다. 이 시기에 문학적으로 더욱 원숙해지고 역사가로서의 면모가 더욱 철저해진 것으로 보인다. 그의 유명한 저술인『매천야록』및『오하기문』과 같은 대표적인 저술이 이 시기에 시작되거나 완성되었고, 후진 교육에도 전념하였다. 그는 평생 많은 시를 지었는데, 그 중 1천여 수를 만수동에서 지었다.
조선은 1894년 동학농민운동, 청일전쟁, 갑오개혁을 비롯하여, 다음해에는 명성황후 시해사건, 아관파천 등 나라 안팎으로 사건이 끊이지 않았다.  1905년에는 을사늑약이 체결되었다. 
이렇게 망국을 재촉하는 사건들이 연이어서 일어나는 현실을 정직한 선비인 황현으로서는 차마 볼 수 없었다. 그리하여 서울에서 교류하였던 김택영과 중국으로 망명하자 같이 하고자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이에 그는 을사오적 등 매국노를 규탄하며 『문변삼수』를 짓고 을사늑약에 저항하여 순절한 민영환 등을 애도하며 『오애시』를 짓는 등 기울어져가는 국운에 대한 비통한 심정을 문학적으로 승화시켰다. 한편 황현은 완고한 유학자였지만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지는 않았다. 1907년에는 문인들과 함께 근대교육을 담당하는 호양학교를 세우는데 크게 기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10년 국권이 피탈되자 통분을 이기지 못한 황현은 지식인으로서 책임의식을 느끼고 절명시 4수를 남긴 후 자결․순절하였다. 황현은 기울어져가는 조국의 현실을 직시하며 투철한 비판정신과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방대한 역사기록과 뛰어난 문학작품을 남긴 구한말 재야지식인의 표본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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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자료 1

『매천야록』은 황현이 1864년부터 1910년까지 47년간의 역사를 편년체로 서술한 역사서로, 야록(野錄)이라 하여 일종의 야사로서 정리한 것이다. 1894년 갑오개혁 이전 기록은 들은 것을 그대로 수록한 것이기 때문에 사실 자체가 잘못 전달되어 틀린 부분도 약간 있고 다소 과장된 부분도 적지 않다. 그리고 갑오개혁 이후 사실에 대해서도 편년체로 기록한 내용이라 할지라도 황현 자신이 직접 보고들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못 기술된 부분도 있다. 그러나 다른 기록에서 찾아보기 힘든 귀중한 사료들이 망라되어 있어서 한말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반드시 읽어야 정도로 가치가 매우 높다.
이 책에서 그의 시대에 대한 인식을 살펴볼 수 있다. 그는 안동김씨의 세도정치에 대하여 전횡을 일삼아 국가의 존재가 사라질 정도로 나라를 망치는 화근이 되었다고 비판하였다. 한편 흥선대원군에 대해서는 경복궁 중건, 독단적인 인재등용, 종친문무과 설치로 인한 과거제 문란 등은 부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서원철폐, 탐관오리 징벌, 군역과 환곡의 개혁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파악하면서, 그의 공과는 반반이라고 평가하였다. 
또 대원군의 뒤를 이어 집권한 민씨척족에 대해서는 대원군의 정치적 잔재를 없애는 데만 힘쓰는 동시에 요직을 독점하고 온갖 부정부패를 저지르고 있다고 비난하였다. 이렇게 황현은 대원군을 그나마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나 세도․척족세력의 횡포와 부패상을 폭로하여 망국의 원인으로 규정하였다.

  • 질문1 『매천야록』에 기록된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정리하여 봅시다.
  • 질문2 흥선대원군의 정책 중 황현의 평가에서 잘한 점과 잘못한 점을 써 봅시다.
  • 질문3 민씨척족에 대한 황현의 평가가 좋지 않은 이유를 정리하여 봅시다.
  • 질문4 황현이 망국의 원인으로 규정한 정치 세력은 어떤 세력인가요?

읽기자료 2

황현은 고종과 왕비에 대해서도 거침없이 비판하였다. 그는 고종이 궁중의 일상적인 유흥으로 말미암아 정사를 돌보지 않음으로써 모든 관청의 기강과 공무의 해이, 과거제의 문란, 인사관리의 부패, 재정의 고갈 등을 초래하였다고 하였다. 또 고종이 무능하여 청렴․강직한 이건창, 김유연, 조병세 등은 파직시키고, “항간에 아녀자들마저 침을 뱉으며 욕할”정도였던 심순택을 여러 차례 기용하였음을 비난하였다. 또한 청나라 공사 서수붕의 말을 인용하여 고종에 대한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서수붕은 1900년(광무 4년) 고종을 만났을 때 조선의 기수(氣數 : 길흉화복의 운수)가 왕성하고 풍속이 아름답다고 말했다. 고종이 이유를 물으니 이렇게 대답했다. "저희 청나라는 벼슬을 팔아먹은 지 10년이 못되어 천하가 크게 혼란해져 종사가 몇 번씩 전복되었는데, 귀국은 벼슬을 팔아먹은 지 30년이 되어도 왕위가 근심이 없으시니 기수가 왕성하지 못하고 풍속이 아름답지 않다면 능히 이럴 수 있겠습니까?"하였다. 이에 고종이 크게 웃으며 부끄러움을 알아차리지 못하자 서수붕은 나가면서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를, "슬프다. 한국민이여!"하였다는 것이다. 
한편 왕비인 명성황후는 세자의 복을 빌면서 금강산 봉우리마다 사용한 비용이 1만 냥이나 된다고 하였으며 용돈을 충당하기 위해 수령의 정가를 매기기도 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그는 명성황후가 일본인에게 살해당한 을미사변을 서술한 뒤, 이를 애통해하기 보다는 20년 동안 정치에 간여해서 나라를 망치게 만든 장본인이었기 때문에 천고에 없는 변을 당했다고 평가하였다. 

  • 질문1 청나라 공사 서수봉이 고종에게 한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 질문2 황현이 지적한 고종의 잘못된 정치의 사례를 써 봅시다.
  • 질문3 명성황후가 시해를 당한 을미사변이 일어났음에도 황현이 애도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읽기자료 3

황현은 봉건적인 신분질서는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원하였다. 그는 서얼차별에 대하여 모순이 있음을 지적하였으며, 이 제도는 무너질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그러나 1894년 갑오개혁 이후  “조정에 적을 두고 있는 사람의 5분의 3이 서자가 차지할 정도여서 잘못된 것을 잡으려다가 지나쳐 나쁘게 되었다.”고 비판하였던 것이다. 또한 천인과 서자출신 관료들의 횡포와 족보 위조행위 등을 비난하면서 신분질서가 붕괴되는 것을 비판하였다. 
그러나 1905년 이후 황현은 신분차별의식을 강조하기 보다는 신분에 관계없이 일제의 침략에 맞서 싸운 인물들의 활동을 자세하게 소개하면서 호평하였다. 특히 1907년 호양학교를 세워 신분에 관계없이 어린 학생들을 모아 근대적 학문을 가르치기 위해 노력한 것은 그의 신분관이 변화되었음을 보여준다. 1905년 이후 그는 더 이상 신분의식에 집착하기 보다는 신분제가 붕괴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인정하고 그 변화양상을 어느 정도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황현은 을사늑약 이전까지 농민봉기에 대해서는 시종일관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황현은 농민봉기의 발생이 탐관오리의 부정, 관리임용제도의 문란, 매관매직 등 왕조체제의 모순에서 일어나고 있음을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입장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민란이라고 볼 수 있는 동학농민운동을 매우 부정적으로 보아 전봉준이 참형이 아닌 교수형을 받은 것을 매우 못마땅하게 생각하였다. 
황현은 왕조체제의 모순을 누구보다 날카롭게 비판했지만, 신분질서를 옹호하고, 민중의 저항에 대해서는 기존의 권력자들과 비슷한 관점을 보이고 있었다. 급격한 신분제 타파와 민중의 역량을 바탕으로 한 근대적인 국가를 수립하고자 하는 열망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즉 황현은 근대적 국가의 성립을 원하기 보다는 왕조의 기강이 바로 세워져 다시 조선이 부흥하는 것을 원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황현이 지닌 인식의 한계이며 시대적 한계이기도 하다. 

  • 질문1 황현이 가졌던 신분제에 대한 인식은 어떠했나요?
  • 질문2 황현의 신분제에 대한 인식이 변화된 때는 언제이며 이것을 알 수 있는 그의 활동이 무엇인지 써 봅시다.
  • 질문3 황현이 파악한 농민봉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질문4 황현의 민란(농민봉기)에 대한 인식과 그의 한계에 대하여 정리하여 봅시다.

읽기자료 4

황현은 다음과 같은 『절명시』 4수를 남기고 음독 자결하였다.
 
난리 통에 어느새 머리만 희어졌구나
몇 번 목숨을 버리려 하였건만 그러질 못하였네
하지만 오늘만은 진정 어쩔 수가 없으니
바람에 흔들리는 촛불만이 아득한 하늘을 비추는구나.

요사한 기운 뒤덮어 천제성(天帝星)도 자리를 옮기니
구중궁궐 침침해라 낮 누수(漏水)소리만 길고나
상감 조서(詔書) 이제부턴 다시 없을 테지
아름다운 한 장 글에 눈물만 하염없구나.

새 짐승도 슬피 울고 산악 해수 다 찡기는 듯
무궁화 삼천리가 이미 영락되다니
가을 밤 등불아래 책을 덮고서 옛일 곰곰이 생각해 보니
이승에서 지식인 노릇하기 정히 어렵구나.

일찍이 조정을 버틸만한 하찮은 공도 없었으니
그저 내 마음 차마 말 수 없어 죽을 뿐 충성하려는 건 아니라
기껏 겨우 윤곡(尹穀)을 뒤따름에 그칠 뿐
당시 진동(陳東)의 뒤를 밟지 못함이 부끄러워라
 
황현의 시에서 언급한 윤곡은 몽골 침입 때 자결한 사람이고, 진동은 참형을 당한 사람이다. 그는 일제의 국권피탈에 무장투쟁 내지 항거 등 적극적 저항을 하지 못하고 자결하는 소극적인 형태로 스스로 죽어감을 아쉬워하였던 것이다. 
황현의 지우였던 이건창의 동생, 이건승은 다음과 같은 시로서 그의 자결을 애도하였다. “의를 이룸이 예로부터 전공보다 높거니와 / 이 시(詩)야말로 겨레의 충성심을 깨우쳤다네 / 과연 벌족들은 너무도 잠잠한데 / 한 포의(布衣) 마침내 해동(海東) 이름 드높였네”

  • 질문1 절명시에서 ‘지식인 노릇을 하기 어렵다’는 문장의 의미가 무언인지 써 봅시다.
  • 질문2 황현이 절명하게 된 역사적 사건은 무엇인가요?
  • 질문3 이건승은 시에서 황현의 어떤 점을 칭송하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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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자료

시각자료 1

위의 사진은 황현의 저서인 『매천야록』이다. 『매천야록』을 통해 황현은 망국의 원인과 고종 및 명성황후, 그리고 그 외에 사회현실에 대한 인식 등을 보여주고 있다.

  • 질문1 『매천야록』에서 황현이 보여주었던 여러 인식들을 읽어보고, 그 당시 지식인으로서 느꼈을 황현의 심정에 대하여 생각해봅시다.

시각자료 2

사진은 매천사 대월헌으로 황현이 순절한 장소이다. 황현이 1902년부터 살았던 집으로 1910년 경술국치가 일어나자 그는 유서 및 절명시 등을 남기고 자결․순절하였다. 이를 기리기 위하여 1955년 그의 후손들과 지방 유림들이 건립하였다.

  • 질문1 황현이 순절을 결심한 이유가 무엇인지 써 봅시다.

시각자료 3

매천사는 황현을 기리기 위하여 1955년 그의 후손과 지방 유림들이 건립한 사당이다. 

  • 질문1 그의 후손과 지방 유림이 기리고자 한 것은 황현의 어떤 점일지 추론하여 써봅시다.

시각자료 4

호양학교는 황현이 1907년 발기하여 1908년에 세운 사립 학교이다. 황현은 정통 유학자이지만 시대의 흐름에 호응하여, 학교를 세우고 교육을 실시하였다. 

  • 질문1 황현이 가지고 있던 신분질서에 대한 인식이 을사늑약이 체결된 1905년 이후 어느 정도 변화되었다. 이를 통해 호양학교는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향으로 운영되었을지 추론하여 써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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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둠활동

모둠활동 1

황현은 적극적으로 투쟁하지 않고, 순절을 통한 소극적 저항을 스스로 아쉬워하였다. 그러나 황현은 1905년 을사늑약을 맞이하여 자결한 민영환이나 조병세 같은 인물들을 애도하였으며, 오늘날에도 홍범식황현과 같이 경술국치를 맞이하여 자결순절한 인물들을 추모하고 있다. 그 이유는 순절이 독립운동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순절이 어떠한 형태로 독립운동에 영향을 미쳤을지 토론하여 봅시다.

모둠활동 2

경술국치에 대한 지식인의 입장과 앞으로의 활동 방향을 선언하는 성명서를 작성하여 발표하여 봅시다

모둠활동 3

아울러 다른 모둠의 성명서를 듣고 시대적 상황에 대한 인식, 논리성, 활동 방향에 대한 실현 가능성의 측면을 중심으로 토론하여 바람직한 방향을 도출하여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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